창의융합연구소 학술지 '창의융합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선정
- 조회수 169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5-12-22

창의융합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창의융합연구'가 2025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
이는 2023년 등재후보 학술지에 선정된 지 2년 만의 성과다. 한국연구재단은 기준에 따라 △우수등재학술지 △등재학술지 △등재후보학술지로 등급을 부여한다.
'창의융합연구'는 이번 선정에 따라 올해 6월 발간된 5권 1호와 12월 31일 발간 예정인 5권 2호 논문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논문으로 공식 인정받게 됐다.
2021년 6월 창간된 '창의융합연구'는 예술과 인문학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 테크놀로지, 젠더와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학술적 성과를 바탕으로 매년 2회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선정은 혁신적이고 다학제적인 융합 연구를 실현하기 위한 학술의 장을 구축해 온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박소진 창의융합연구소장 겸 '창의융합연구' 편집위원장은 "인공지능 시대라는 거대한 시대적 전환점을 맞이하며 기술 발전과 활용을 넘어 사회적 의미와 윤리적 함의를 성찰하는 융합적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등재학술지 선정은 '창의융합연구'가 추구해 온 학제 간 융합 연구의 방향성과 학문적 완성도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국내외 연구자들과의 학문적 교류를 확대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동 시대의 복합적 문제를 탐구하는 우수한 융합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