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숙명여대, 호주 명문 그리피스대와 AI 분야 공동연구 추진

  • 조회수 211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6-02-12


숙명여자대학교가 세계 상위 2% 수준의 호주의 연구 중심 대학인 그리피스대학교(Griffith University)와 인공지능(AI) 분야의 공동연구와 인적 교류를 추진한다.


호주를 공식 방문 중인 숙명여대 방문단은 2월 11일(수) 호주 골드코스트의 그리피스대학교를 방문해 교류 협력 방안과 협약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그리피스대학교는 전 세계 대학 상위 2%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는 명문 대학으로, '2025 QS 세계대학랭킹(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5)'에서 255위를 기록했다.


이번 미팅은 창학 120주년을 앞두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미래 핵심 산업으로 꼽히는 AI 분야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양교는 △AI 분야 공동연구 추진 △학과·연구센터 간 상호 교류 △학생 및 교원 파견 프로그램 활성화 등에 합의했다.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 연구주제로 위성 영상 AI 라이브러리 시스템과 AI 기반 멘탈 헬스케어 기술을 선정하고,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숙명여대 김병규 교수(IT공학전공)가 이끄는 인텔리전트 비전 프로세싱 연구실과 그리피스대학교 연구진이 주축이 되어 데이터 공유와 연구 인력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은 양국을 대표하는 여성 인재와 AI 전문가를 양성하는 '글로벌 R&D 허브' 구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학과 차원의 교류도 대폭 확대된다. 양교는 강의·세미나 교환, 단기 연수 프로그램 등 협력 채널을 가동해 학생의 해외 현장 경험을 넓히고 교수진의 국제 공동연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문시연 총장은 "이번 협력은 숙명여대가 글로벌 AI 교육과 연구 중심지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교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와 인적 자원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숙명여대 방문단은 오는 17일까지 시드니와 골드코스트의 주요 대학과 기관을 방문해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